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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공부#자동차/Aspice

Automotive SPICE MAN.3 (Project Management)

BrainKimDu 2024. 9. 9. 23:51

이미지는 별도로 저작권을 생각하지 않고, 가져왔으며
문제가될시 삭제합니다.
이 글은 포토폴리오 목적으로 별도의 수익창출을 하지 않습니다.
 
ASpice는 3.1 버전을 참고합니다.
Automotive_SPICE_PAM_31_KR.pdf (vda-qmc.de)
Automotive SPICE (flecsim.de)
이전 글에서는 Aspice의 개요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 (Project lifecycle)을 가집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프로세스는
SYS, SWE, MAN, SUP 입니다.
 
MAN은 Project Management를 하는 부분이고
SUP는 Supporting을 하는 부분
SWE는 Software를 설계하는 부분이라고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SYS(System)는 도대체 뭘까요?
자동차 전장분야의 System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면
Aspice를 이해하기 더 쉬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아래 영상이 시스템 엔지니어를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합니다.
말하는 자동차 램프를 만든다고? 시스템 엔지니어의 모든 것! l 드로잉터뷰 EP.08 램프전자제어셀 (채용, 직무, 인터뷰) - YouTube

위의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어떤 전장품을 개발하는데
Hardware 개발자가 Hardware를 개발할 것이고
Software 개발자가 Software를 개발할 것입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전장품을 개발하기전에
System 엔지니어가 먼저 투입되어
 
요구사항을 취합 및 정리하고
해당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Hardware 및 Software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면서
최종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전장품을 만들어내는게 주 목적이됩니다.
 
그러면 시스템 엔지니어가 먼저 투입된다는 것은 알겠습니다.
왜? MAN.3 Project Management 를 설명하는데
System 이야기를 먼저했을까요
 
아래 V모델을 보면
(SYS.1) Requirement Elicitation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직역하자면 요구사항을 이끌어 낸다.
어떤 활동을 하는 걸까요?
Aspice에서 정의된 활동을 살펴봅시다.

Automotive SPICE (flecsim.de)

보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어려울 수 있어요. 
- Process ID 즉 현재의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것이구요
- Process Name : 현재 프로세스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 Process Propose : 현재 프로세스의 목적을 나타냅니다.
- Process Outcomes : 현재 프로세스의 결과
- Base Practices (BP) : 현재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위한 기초활동, 행동강령? 입니다.
 
 그래서 Process Propose를 확인해보면

The purpose of the Requirements Elicitation Process is to gather, process, and track 
evolving stakeholder needs and requirements throughout the lifecycle of the product 
and/or service so as to establish a requirements baseline 
that serves as the basis for defining the needed work products.

요구사항 도출 프로세스의 목적은 제품 및/또는 서비스의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진화하는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과 요구 사항을 수집, 처리 및 추적하여 필요한 작업 제품을 정의하는 데 기초가 되는 요구 사항 기준선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주요 용어, Stakeholder : 이해관계자 , Baseline : 기준선
즉 SYS.1의 활동은 우리가 만들어야하는 제품의 요구사항을 취합 및 처리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그래서 Base Practices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얻게됩니다.

- Output Work Products : 현재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경우에 얻게되는 결과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Work Products에 대해서 잠시 생각해봅시다.
우리가 어떤 활동을 했습니다.
예를들어 내가 수학문제 숙제를 풀었습니다.
연습장에 풀이과정을 적고, 문제집에는 답만 표시했습니다.
 내가 문제집만 제출을 했다고 할 때
수학문제를 풀었다는 증거가 있을까요?
 
여기서 Aspice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하나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Automotive Spice가 제시하는 프로세스를 지켰는가?
이건 우선 관련 산출물을 뽑아내었는가? 입니다.
활동의 증거를 남겨야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산출물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산출물을 뽑아내고, 지속적으로 해당 프로세스 활동을 해왔는가? 하고 있는가?
이런 활동의 과정을 보이는것 혹은 지속하고 있는 것
Apsice 프로세스의 주요 목적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여튼 SYS.1을 통해서 우리가 만들어야하는 전장품의 요구사항을 취합했습니다.
Project Management를 언제 시작하느냐는 Aspice를 적용하는 사람별로 다를겁니다.
제 생각으로는 요구사항을 취합해야 MAN.3 프로세스를 이행?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제 MAN.3 (Project Managment)로 들어가봅시다.
 


MAN.3

Automotive SPICE (flecsim.de)

 
해당 프로세스의 목적은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제약조건의 맥락에서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활동이나 자원(리소스)을 확인하고, 수립하고, 컨트롤 하는 목적입니다.
정말 쉽게 이해해서,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이나 제약조건을 지킨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필요한 활동, 그리고 자원을 확인하고
필요한 활동과 자원을 수립하고
필요한 활동과 자원을 컨트롤하는게 목적입니다.
 
해당 활동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게되는데요

  1. the scope of the work for the project is defined;
    -> 프로젝트의 작업범위를 정의한다.
  2. the feasibility of achieving the goals of the project with available resources and constraints is evaluated;
    -> 프로젝트의 사용가능한 리소스와 제약사항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평가 
  3. the activities and resources necessary to complete the work are sized and estimated;
    -> 작업을 완료하기 위한 활동과 필요 리소스의 크기 추정
  4. interfaces within the project, and with other projects and organizational units, are identified and monitored;
    -> 프로젝트 내 및 기타 프로젝트 및 조직 단위와의 인터페이스를 식별하고 모니터링 한다.
  5. plans for the execution of the project are developed, implemented and maintained;
    -> 프로젝트 개발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실행하고 유지한다.
  6. progress of the project is monitored and reported; and
    -> 프로젝트 진척을 모니터링하고 보고한다.
  7. corrective action is taken when project goals are not achieved, and recurrence of problems identified in the project is prevented.
    ->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프로젝트에서 확인된 문제의 재발을 방지할 때 시정 조취를 취한다.

 

뭔가 결과물만 보면 이해하기 어렵겠다고 생각이듭니다.
그래서 Base Practrices를 보면서 이해를 해보도록 합시다.
 
MAN.3.BP1: Define the scope of work. Identify the project's goals, motivation and boundaries. [Outcome 1]
BP1은 프로젝트의 목표, 동기, Boundaries를 확인합니다.
그렇게 얻는 결과가 Project Scope 입니다.
이걸 프로젝트 범위라고 부릅니다.
 
MAN.3.BP2: Define project life cycle. Define the life cycle for the project, which is appropriate to the scope, context, magnitude and complexity of the project. [Outcome 2]
BP2는 Project LifeCycle을 정의합니다.
LifeCycle이 적합한 범위, 맥락, 복잡성을 가지게 정의를 합니다.
여기서 등장하는게 Project Lifecycle 이라는 용어이며
이를 프로젝트 수명주기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잠깐, 프로젝트 범위와 프로젝트 수명주기의 차이는 뭘까요?
chatgpt에 한 번 물어봅시다.

프로젝트 범위 (Project Scope)

  1. 정의: 프로젝트 범위는 프로젝트가 달성해야 할 목표와 결과를 정의합니다. 즉, 프로젝트가 무엇을 포함하고, 무엇을 제외할지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2. 포함 내용: 프로젝트에서 제공해야 할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물과 관련된 모든 작업과 요구 사항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범위는 필요한 기능, 성능 요구사항, 사용자 인터페이스, 테스트 절차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3. 범위 문서: 범위 문서(범위 진술서)는 범위를 문서화하여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의 목표와 기대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수명주기 (Project Life Cycle)

  1. 정의: 프로젝트 수명주기는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종료될 때까지의 전 과정(단계)을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하기 위해 각 단계별로 필요한 작업과 활동을 정의합니다.
  2. 단계: 전형적인 프로젝트 수명주기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 시작 (Initiation): 프로젝트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 계획 (Planning): 범위, 일정, 비용, 자원 등의 계획을 수립합니다.
    • 실행 (Execution): 계획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고 결과물을 생성합니다.
    • 모니터링 및 제어 (Monitoring and Controlling):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계획을 조정합니다.
    • 종료 (Closing):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종료하고 결과물을 인도합니다.

 
자, 프로젝트의 범위에는 우리가 개발해야하는 내용, 목표 등이 들어가는 것이며
프로젝트 수명주기에는 프로젝트를 원할하게 수행하기 위해 정의되는 작업과 활동을 의미합니다.
즉, 요구사항 취합 -> 개발 -> 검증 -> 출시의 과정에 
요구사항 취합단계에서 할일, 리소스, 등을 정의하고
개발 단계에서 할일, 리소스, 등을 정의하는 등을 프로젝트 수명주기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MAN.3.BP3: Evaluate feasibility of the project. Evaluate the feasibility of achieving the goals of the project in terms of technical feasibility within constraints with respect to time, project estimates, and available resources. [Outcome 2].
시간, 프로젝트 추정치, 가용 자원과 관련하여 제약 조건 내에서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 가능성을 기술적 타당성 측면에서 평가한다.
 
결론적으로 BP3은 우리가 이 일을 잘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으로 보입니다.
근데, 이미 프로젝트를 착수한 마당에 우리가 할 수 있는지 다시 검토를 하는게 현실적으로 맞는지
조금 의문이네요.... 
 
MAN.3.BP4: Define, monitor and adjust project activities. Define, monitor and adjust project activities and their dependencies according to defined project life cycle and estimations. Adjust activities and their dependencies as required. [Outcome 3, 5, 7]
정의된 프로젝트 수명 주기 및 추정에 따라 프로젝트 활동과 그 종속성을 정의, 모니터링 및 조정합니다. 필요에 따라 활동과 종속성을 조정합니다.
(졸려서 파파고로 해석중입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의 수명 주기에 따라서 이벤트 혹은 단계별로 어떻게 개발을 진행할지 내용을 파악했습니다.
그러면 프로젝트의 활동 (Activitiy)가 정의가될 것이고, 그 활동들의 종속성이 정의가될 것입니다.
 
이 부분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WBS라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Work Breakdown Structure (업무 분업 구조)
관련 이미지를 하나 가져오도록 하죠

What is a Work Breakdown Structure (WBS) ❘ Project Management

 
집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Design -> Procurement(조달) -> Construction -> Inspections(검사) -> Turnover 
 
Work Breakdown Structure는 업무를 단계별로 분할했다고 이해를 하면 편합니다.
우선 1단게는 Contruction of a House (집 만들기)
2단계는 Design -> Procurement(조달) -> Construction -> Inspections(검사) -> Turnover 
3단계는 밑에 딸리는 내용들이 될겁니다.
 
여기서 우리가 분해가능한 수준까지 분해를 했다고 하면 
Work Package라고 부릅니다.
그러면 위 그림에서  주황색 부분은 Work Package가 되겠죠
그리고 Work Package에 들어가는 활동을 Activity라고 합니다.
 
그래서 WBS를 만들게되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가장 작게 분해된 활동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아까 System 엔지니어 이야기를 할때
혹은 V model에 따르면
요구사항을 이끌어낸 이후에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하드웨어 개발을 시작한다고 봤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도 보면
Design을 한 이후에 Construction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What is a Work Breakdown Structure (WBS) ❘ Project Management

 
Design 전에 Construction을 진행할 수 있을까요?
그러면 이 둘은 종속관계라고 보는겁니다.
그래서 WBS에는 가장 작게 분할된 Activity들이 서로 종속적으로 얽혀있습니다.
 
MAN.3.BP5: Define, monitor and adjust project estimates and resources. Define, monitor and adjust project estimates of effort and resources based on project's goals, project risks, motivation and boundaries. [Outcome 2, 3, 7]
프로젝트의 목표, 프로젝트 위험, 동기 및 경계에 따라 노력 및 리소스에 대한 프로젝트 추정치를 정의, 모니터링 및 조정합니다.
 
해당 BP5는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리소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얼마나 리소스가 들어가는지 파악을 해야합니다.
위에서 WBS를 통해 Activity를 정의했습니다.
해당 Activity가 어느정도의 공수가 들어가는지를 파악하는 것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장비, 리스크 등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MAN.3.BP6: Ensure required skills, knowledge, and experience. Identify the required skills, knowledge, and experience for the project in line with the estimatesand and make sure the selected individuals and teams either have or acquire these in time. [Outcome 3, 7]
추정치에 따라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술, 지식 및 경험을 파악하고 선정된 개인과 팀이 이를 제때 보유하거나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BP.6는 BP.5에 Activity별 공수를 정의를 해야하며,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인원(담당자)이 어느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당 인원이 부족한 지식을 어떻게 배워나갈 것인지를 정의합니다.
 
MAN.3.BP7: Identify, monitor and adjust project interfaces and agreed commitments. Identify and agree interfaces of the project with other (sub) projects, organizational units and other affected stakeholders and monitor agreed commitments. [Outcome 4, 7]
프로젝트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하위) 프로젝트, 조직 단위 및 영향을 받는 기타 이해관계자와 식별하고 합의하고 합의된 약속을 모니터링합니다
BP7은 프로젝트의 인터페이스를 식별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을 뜻합니다.
 
 
MAN.3.BP8: Define, monitor and adjust project schedule. Allocate resources to activities, and schedule each activity of the whole project. The schedule has to be kept continuously updated during lifetime of the project. [Outcome 3, 5, 7]
활동에 리소스를 할당하고 전체 프로젝트의 각 활동을 예약합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일정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우리가 만든 WBS를 가지고 일정을 산출하고
프로젝트가 진행됨에따라 그 일정을 관리하라는 내용입니다.
 
MAN.3.BP9: Ensure consistency. Ensure that estimates, skills, activities, schedules, plans, interfaces, and commitments for the project are consistent across affected parties. [Outcome 3, 4, 5, 7]
프로젝트에 대한 추정, 기술, 활동, 일정, 계획, 인터페이스 및 약속이 영향을 받는 당사자 간에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항목들이 일관성있게 유지되어야한다.
이 내용은 결국에 뭐냐면
우리가 Aspice 프로세스따라 활동을 진행할텐데
다른 프로세스와 일관성이 없다면 안된다라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야할것같은데
저는 월요일에 항상 버거킹을 갑니다. 왜냐하면 햄버거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화요일에는 햄버거를 먹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햄버거를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일관성이 없다는게 느껴지시나요?
Aspice MAN.3 프로세스 진행하면, Output Work Products로 Project Plan을 세울겁니다.

 
SUP.1 Quality Assurance 도 프로세스 진행하면, Output Work Products로 Quality Plan을 세울겁니다.

근데, 이 두 Plan에서 설명하는게 서로 달라
그러면 안된다라는 걸 설명한다고 보면됩니다.
 
MAN.3.BP10: Review and report progress of the project. Regularly review and report the status of the project and the fulfillment of activities against estimated effort and duration to all affected parties. Prevent recurrence of problems identified. [Outcome 6, 7]
프로젝트의 상태와 예상 노력 및 기간에 대한 활동 이행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모든 영향을 받는 당사자에게 보고합니다. 확인된 문제의 재발 방지
 
이건 정기적으로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해라라는 뜻입니다.
모니터링하는건 위에서 언급한 활동들을 모니터링한다고 보면됩니다.
 
 
 
결론적으로
Aspcie MAN.3 Project Managment에 대해 정리를 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혹은 전장품의 개발 프로세스를 어느정도 이해하고
프로세스 활동의 결과로 어떤 것들을 얻게되는지
이런 내용을 이해한다음에 접근을 해야 쉽게 이해가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최대한 쉽게 내용을 적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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